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Tags
- C#
- 불러오기
- Update
- 죽림고수
- ScriptableObject
- 모작
- protected
- 저장
- JSON
- LINQ
- public
- 접근 제한자
- iNTERNAL
- 초기화
- AWAKE
- 게임모작
- private
- 게임제작
- FixedUpdate
- OnEnable
- 이벤트 함수
- 게임개발
- start
- SerializeField
- 이동
- 오브젝트
- LateUpdate
- 직렬화
- Unity
- Transform
Archives
- Today
- Total
정명직의 게임개발
[Unity] Update? 알고 사용하자 본문
Unity 엔진에서는 게임의 런타임 동작을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 함수를 제공합니다. 그 중에서도 Update 함수는 게임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지금부터 Update 함수의 사용 방법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Update 함수?
Update 함수는 Unity의 기본 MonoBehaviour 클래스의 메서드 중 하나입니다. 게임이 실행 중일 때마다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며 게임 내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이나 입력 처리, 시간에 따른 변화 등을 Update 함수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.
void Update()
{
// 여기에 게임 로직을 작성합니다.
}
Update 함수의 특성
Update 함수는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므로, 프레임레이트에 따라 호출 빈도가 달라집니다. 예를 들어, 게임이 초당 60프레임으로 실행되면 Update 함수는 1초에 60번 호출됩니다. 따라서 함수 내의 코드는 프레임레이트에 따라 실행 속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.
쉽게 말하면 Update 함수는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 실행 속도가 달라져 게임이 불공평해질 수 도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.
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Unity는 Time.deltaTime을 제공합니다. Time.deltaTime은 직전 업데이트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 사이의 시간(초 단위)을 반환합니다. 이 값을 사용하면 프레임레이트에 상관없이 일정한 속도로 게임 로직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.
public float speed = 10.0f;
void Update()
{
transform.position += speed * Time.deltaTime;
}
이렇게 하면 캐릭터는 프레임레이트에 관계없이 초당 speed 유닛 만큼 움직이게 됩니다
정리
- Update 함수는 프레임 마다 호출되는 이벤트 함수로, 게임 로직의 핵심 부분을 처리하는데 사용됩니다.
- 프레임 속도에 따라 호출빈도가 달라지기 때문에, Time.deltaTime을 사용해서 일정하게 게임 로직을 실행시켜야한다.
'Unity > 이벤트 함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Unity] 초기화 이벤트 함수? (Awake, OnEnable, Start) (2) | 2023.07.12 |
---|---|
[Unity] 다양한 Update 함수들 (FixedUpdate, LateUpdate) (4) | 2023.07.1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