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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/이벤트 함수

[Unity] Update? 알고 사용하자

정명직 2023. 7. 8. 03:41

Unity 엔진에서는 게임의 런타임 동작을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 함수를 제공합니다. 그 중에서도 Update 함수는 게임을 만드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지금부터 Update 함수의 사용 방법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
Update 함수?

Update 함수는 Unity의 기본 MonoBehaviour 클래스의 메서드 중 하나입니다. 게임이 실행 중일 때마다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며 게임 내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이나 입력 처리, 시간에 따른 변화 등을 Update 함수에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.

void Update() 
{
    // 여기에 게임 로직을 작성합니다.
}

 

Update 함수의 특성

Update 함수는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므로, 프레임레이트에 따라 호출 빈도가 달라집니다. 예를 들어, 게임이 초당 60프레임으로 실행되면 Update 함수는 1초에 60번 호출됩니다. 따라서 함수 내의 코드는 프레임레이트에 따라 실행 속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쉽게 말하면 Update 함수는 하드웨어 성능에 따라 실행 속도가 달라져 게임이 불공평해질 수 도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.

 

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Unity는 Time.deltaTime을 제공합니다. Time.deltaTime은 직전 업데이트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 사이의 시간(초 단위)을 반환합니다. 이 값을 사용하면 프레임레이트에 상관없이 일정한 속도로 게임 로직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.

public float speed = 10.0f;

void Update() 
{
    transform.position += speed * Time.deltaTime;
}

이렇게 하면 캐릭터는 프레임레이트에 관계없이 초당 speed 유닛 만큼 움직이게 됩니다

 

정리

  • Update 함수는 프레임 마다 호출되는 이벤트 함수로, 게임 로직의 핵심 부분을 처리하는데 사용됩니다.
  • 프레임 속도에 따라 호출빈도가 달라지기 때문에, Time.deltaTime을 사용해서 일정하게 게임 로직을 실행시켜야한다.